2014년 7월 19일 토요일

[music] Pale Blue Eyes by The Velvet Underground (의미/가사/악보/코드/기타프로)

Pale Blue Eyes
by The Velvet Underground form the ablum The Velvet Underground





발매일: 1969년
음원길이: 5분 41초
레이블: MGM Records
작사/작곡: Lou Reed


□ 곡 소개

  Pale Blue Eyes는 Lou Reed(Vocal, Guitar)가 작사/작곡한 곡으로 68년에 녹음되어 69년 The Velvet Underground의 3번째 앨범인 'The Velvet Underground'의 4번째 트랙에 수록되어 발표되었다.

  잔잔한 클린 일렉 기타 사운드와 함께 "Linger on... your pale blue eyes"라는 가사가 듣는 이로 하여금 담담함과 왠지 모를 애절함을 느끼게 하는 이 곡은 한국에서도 영화와 방송에 여러 번 소개되며 대중적인 인지도를 받았던 곡이다. (해당 영화 및 방송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소개하겠다)


<2013년 7월의 사진으로 Reed는 그 해 10월 27일, 롱아일랜드의 그의 집에서 간질환 악화로 사망했다>

  93년 출판된 Lou Reed는 그의 저서 'Between Thought and Expression(동명의 Box set 앨범도 있다)'에서 Pale Blue Eyes가 그 제목과는 다르게 녹색빛이 섞인 갈색 눈동자(녹갈색, Greenish-brown colored eyes or Hazel eyes)를 가진 사람을 생각하며 만든 곡이라고 말했다. 그 대상자는 Lou Reed의 첫사랑인 Shelley Albin이며, 그녀의 눈동자가 녹갈색이었던 것. 그녀는 노래가 작곡될 당시 다른 남자와 결혼을 하였고 슬픔에 젖은 Lou Reed는 그녀와의 추억과 그녀의 녹갈색 눈을 생각하며 이곡을 만들게 되었다. (이런 명곡의 주인공인 Shelley Albin은 대체 어떤 기분으로 살아갈까?)


□ 곡 해석(또는 주관적인 오독)

  사실 이 곡은 절제된 클린 일렉 기타 사운드와 Lou Reed의 담담하면서도 슬픔이 느껴지는 보컬, 비교적 직설적인 가사(물론 난해한 부분도 있다) 등을 통해 별다른 해석없이 표면적으로 그 의미를 느낄 수 있는 곡이다.

  이미 위에서 소개했듯, 이는 결혼한 첫사랑에 대한 곡이며, 그녀와의 모든 기억(좋고 나빴던)과 그녀를 향했던(혹은 '향한') Lou Reed의 마음, 그리고 그녀의 아름다웠던 눈에 대하여 쓴 곡이다.


  "Sometimes I feel so happy
  Sometimes I feel so sad
  Sometimes I feel so happy
  But mostly you just make me mad
  Baby, you just make me mad
  Linger on, your pale blue eyes
  Linger on, your pale blue eyes"

  우리는 누군가와 만나고 또 사랑을 하면서 우리나라의 흔한 대중가요 처럼 줄곧 행복만을 느끼진 않는다. 행복과 슬픔을 마치 사인 그래프 처럼 반복한다. 더구나 나를 떠나 다른 이성과 행복하게 지내고 결혼을 하게 되는 상대방에게 "너와 있어 너무 행복했어, 넌 너무 좋은 사람이었어"라는 말만 하기엔 파랗게 멍들고 있는 우리 가슴이 허락하지 않는다. 화자는 그런 마음을 스스로 위로 받기 위해 "넌 나를 미치게 만들었어!"라는 한마디를 던지곤 "그래 넌 정말 그랬어"라며 또 한번 자위하고 있다. 그러나 그의 마음 속에는 슬프도록 아름다웠던 그녀의 눈동자만이 아른거릴 뿐이다.


<The Velvet Underground>


  "Skip a life completely
  Stuff it in a cup
  She said, "Money is like us in time, it lies, but can't stand up
  Down for you is up"
  Linger on, your pale blue eyes
  Linger on, your pale blue eyes"

  개인적으로는 Pale Blue Eyes의 가사 중 가장 난해한 구석이 있다(?)고 생각하는 구절이다. 애써 직역(또한 오역이다)하자면, [인생을 완벽하게 건너뛴다. 그리고 그것을 컵에 빽빽하게 채워넣는다. 그녀는 "돈은 시간 속의 우리와 같아요, 그것은 거짓말을 하지만 영원하진 않죠. 아래를 향하는 것이 당신에게는 곧 위를 향하는 거에요."라 말했다."] 정도가 될 것이다.

  우리가 살아온 인생 타임라인의 한 컷 한 컷을 모두 작은 컵에 들어갈 정도로 압축해 구겨 넣었다고 생각해보자. 그리고 그 컵 속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그 속에서 우리는(특히나 Lou Reed와 같은 공인에게는) 수 많은 거짓된 시간들을 찾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 거짓들은 더 많은 명예를 위한 것일 수도 있고 더 많은 인기를 얻기 위해 행해진 것일 수도 있는데, 한 발자국 더 들어가보면 이는 대게 더 많은 부(돈)를 추구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그러나 돈이라는 것은 어떤가? 개인마다 돈에 대한 판단은 다르겠지만 적어도 Albin에게 돈이란 '한 인생을 살아가는 인간에게 근원적인 허황을 심어주는 거짓된 종이 조각'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정을 놓고 보면 "Down for you is up."의 의미는 당시 더 많은 인기와 명예를 위해, 그리고 근원적으로는 더 많은 부를 위해 달려가던 Reed에게 '돈을 위해 지나치게 높이 올라가려 하는 것은 당신의 삶과 예술을 다치게 할 것이다'는 그녀의 조언이 아니었을까?

  (참고로 'Down for you is up'이라는 구절은 98년 발매된 R.E.M의 11번째 앨범인 'Up'의 주요 테마 역할을 했다고 한다. 물론 R.E.M.은 The Velvet Underground의 열렬한 신봉자로 84년 발매된 'So. Central Rain (I'm Sorry)'의 12" 싱글판과 87년 발매된 그들의 B-sides 앨범인 'Dead Letter Office'에는 Pale Blue Eyes의 커버 버젼이 수록되어 있다.)


□ 한국 미디어에서의 Pale Blue Eyes

  한국에서는 전도연, 한석규 주연의 97년 개봉작, '접속'의 사운드트랙으로 삽입되어 큰 인기를 얻었다. 



  사실 나는 '접속' 세대가 아니기 때문에(굳이 말하자면 나는... 실미도 세대 정도..?) Pale Blue Eyes가 한국 영화에 삽입되었었다는 사실을 꿈에도 모르고 있었다. 그러다 관악구 낙성대동에 위치한 바인 메종 드 그림(깨알같은 홍보)에서 Pale Blue Eyes를 신청했다가 곧 실장님이 슬금슬금 '접속' 사운드트랙 CD를 꺼내는 것을 보곤 대화를 나누다 알게 된 사실이다.

  이 외에도 MBC의 시트콤 '지붕뚫고 하이킥'의 92번째 에피소드에서도 활용되어 갑작스런(?) 인기를 얻게 되기도 했다. 아래 영상의 1분 47초부터 신세경이 Pale Blue Eyes를 감상(?)하며 최다니엘을 그리워하는 장면이 나온다.




  한국 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사운드트랙으로 널리 사용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내 기억에 남아 있는 것은 줄리앙 슈나벨 감독의 2008년 개봉작인 '잠수종과 나비(Le Scaphandre Et Le Papillon The Diving Bell and the Butterfly)' 에서 잠시 등장한 Pale Blue Eyes의 기타 사운드이다. (영화가 매우 좋으니 시간이 된다면 꼭 보시길!)


□ 가사
  
  Sometimes I feel so happy,
  Sometimes I feel so sad.
  Sometimes I feel so happy,
  But mostly you just make me mad.
  Baby, you just make me mad.
  Linger on, your pale blue eyes.
  Linger on, your pale blue eyes.

  Thought of you as my mountain top,
  Thought of you as my peak.
  Thought of you as everything,
  I've had but couldn't keep.
  I've had but couldn't keep.
  Linger on, your pale blue eyes.
  Linger on, your pale blue eyes.

  If I could make the world as pure and strange as what I see,
  I'd put you in the mirror,
  I put in front of me.
  I put in front of me.
  Linger on, your pale blue eyes.
  Linger on, your pale blue eyes.

  Skip a life completely.
  Stuff it in a cup.
  She said, Money is like us in time,
  It lies, but can't stand up.
  Down for you is up."
  Linger on, your pale blue eyes.
  Linger on, your pale blue eyes.

  It was good what we did yesterday.
  And I'd do it once again.
  The fact that you are married,
  Only proves, you're my best friend.
  But it's truly, truly a sin.
  Linger on, your pale blue eyes.

  Linger on, your pale blue eyes.


□ 기타악보/코드
   
   - 기타프로: 다운로드
        ※ ultimate-guitar.com로, 위 바로가기 클릭한 후 하단 'Download Guitar Pro Tab'을 클릭하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코드: 바로가기
        ※ 출처: ultimate-guitar.com / 작성자: Bartholomew)







댓글 없음:

댓글 쓰기